2023/01/29 7

덩굴꽃마리(Trigonotis icumae)ㅡ지치과

덩굴꽃마리 요약 쌍떡잎식물 꿀풀목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rigonotis icumae 덩굴꽃말이·만부지채(蔓附地菜)라고도 한다. 들에서 자란다. 전체에 털이 있고 옆으로 누우며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가지가 길게 자라서 덩굴로 된다. 높이는 7∼2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막질(膜質)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길이 3∼5cm, 나비 1.5∼2.5cm이고 아래쪽 잎의 잎자루는 길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진다. 5∼6월에 엷은 남색 꽃이 가지 옆에서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5∼9송이 핀다. 포는 없으며 작은꽃자루는 길이 1∼1.5mm로서 비스듬히 선다. 녹색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그 갈래조각은 긴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이다. 화관은 길이 2mm 정도이고 수술은 5개로서 통부..

꽃받이(학명Bothriospermum tenellum (Hornem.) Fisch. & C.A.Mey.)ㅡ지치과

꽃받이 쌍자엽식물 통화식묾목 지치과 꽃받이속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학명 Bothriospermum tenellum (Hornem.) Fisch. & C.A.Mey. 특징 잎 근생엽은 모여나기하며 주걱모양으로 로제트를 이루고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2~3cm, 폭 1~2cm로서 끝이 둥글거나 둔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 꽃은 4~9월에 피며 지름 2~3mm로서 연한 하늘색이고 윗부분의 포 또는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려 전체적으로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총상꽃차례는 길며 끝이 말리지 않고 잎같은 포가 달리며 포는 길이 5~25mm이고 꽃자루는 액생하며 포보다 훨씬 짧고 꽃이 진 다음 밑으로 처진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형으로서 과시에는 다소 커지며..

지치(Lithospermum erythrorhizon)ㅡ지치과

지치 요약 쌍떡잎식물 꿀풀목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Lithospermum erythrorhizon 과 들의 풀밭에서 자란다. 뿌리는 굵고 자주색이며 땅속으로 깊이 들어간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가 30∼70cm이고 전체에 위로 향한 잔털이 많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3∼7cm의 바소꼴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 잎자루 같으며 거친 털이 빽빽이 있다. 잎 앞면은 잎맥을 따라 깊게 주름이 있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잎자루는 없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포는 잎 모양이고, 꽃받침은 녹색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넓은 줄 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화관의 통 부분보다 길다. 화관은 길..

왜지치(Myosotis sylvatica Hoffm.)ㅡ지치과

왜지치 [ Woodland forget-me-not ] 요약 쌍떡잎식물 진정국화군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Myosotis sylvatica Hoffm. 높이는 약 20~4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전체적으로 거친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는 잎은 주걱 모양이며, 밑부분은 잎자루 모양으로 좁아지고 끝부분은 둥글다. 줄기에서 나는 잎은 피침을 거꾸로 한 모양이고, 길이는 약 2~6cm, 너비는 약 7~12mm이다. 잎자루는 없고 잎 아랫부분이 줄기를 감싼다. 개화기는 7~8월이며, 약 10~25cm 길이의 원뿔모양꽃차례에 연한 하늘색 꽃이 핀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며 털이 있고, 꽃받침잎은 길이 약 2~3mm, 꽃부리는 지름 약 6~8mm이며 꽃통은 짧다. 5개의 수술이 꽃통 내부에 달려있..

모래지치( sibirica (L.) Dandy)ㅡ지치과

모래지치 요약 쌍떡잎식물 꿀풀목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sibirica (L.) Dandy 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가 비스듬히 퍼지고 잎이 밀생하며 흰 털이 있어 녹백색으로 보인다. 잎은 어긋나고 주걱형 또는 긴 타원상 바소꼴로 두꺼우며 눈털이 있다. 꽃은 8월에 피고 취산꽃차례[聚揀花序]에 달리며 백색이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로 갈라지고 씨방은 4실이며 갈라지지 않고 수술은 5개이다. 열매는 핵과이며 4개의 둔한 능선이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지치같이 생겼으나 모래땅에서 자라기 때문에 모래지치라고 한다. 한국(충북제외) ·아시아와 유럽 온대에서 난대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모래지치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09/07/05 서산

당개지치(Brachybotrys paridiformis)ㅡ지치과

당개지치 요약 쌍떡잎식물 꿀풀목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Brachybotrys paridiformis 지고 습한 곳에서 자란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고 군데군데에서 새싹이 나온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없으며, 높이는 4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줄기 밑 부분의 잎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의 잎집 같으며,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긴 잎자루 끝에서 잎몸이 자라기 시작하여 잎자루 밑 부분이 넓어지고 잎 표면과 가장자리에 흰색의 긴 털이 있다. 줄기 끝에서는 마디 사이가 짧아져 5∼7개의 잎이 돌려난 것처럼 보이는데, 이들 잎은 넓은 타원 모양 또는 넓은 바소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짧은 잎자루와 누운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자줏빛으로 피고,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긴 꽃..

개지치(학명Lithospermum arvense)ㅡ지치과

개지치 요약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지치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Lithospermum arvense 산과 들에서 자란다. 전체에 흰색의 짧고 센털이 있으며, 높이는 20∼40cm이다. 잎은 잎자루가 없고 어긋나며 넓은 줄 모양 또는 바소꼴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젖혀진다. 잎의 길이는 1∼3cm, 나비는 1∼3mm로서 끝이 둔하며 1맥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위쪽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작은꽃자루는 극히 짧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넓은 줄 모양을 이루며 화관의 통부(筒部)보다 짧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길이는 6∼7mm, 지름은 3∼4mm이고, 수술은 5개로 화관의 통부에 달려 있다. 열매는 분과(分果)로서 달걀 모양이고 회색 빛이 도는 흰색으로 끝이 둔하며 주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