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1 6

큰잎부들(Typha latifolia L.)ㅡ부들과

큰잎부들 [ Broad-leaf cattail ] 요약 외떡잎식물 부들목 부들과의 식물. 학명 Typha latifolia L. 높이는 약 1~2m이며, 줄기는 단단하고 땅속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는다. 잎은 분백색(粉白色)으로 두껍고 밋밋하며 길이는 약 0.5~1.3m, 너비는 약 1~2cm이다. 엽초는 가장자리가 겹쳐졌으나 닫히지는 않는다. 꽃은 육수꽃차례로 6~7월에 피고, 길이는 약 10~20cm이다. 포는 잎 모양으로 일찍 탈락하며, 수꽃 부분이 암꽃 부분보다 짧고 서로 접혀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밑에 긴 자루가 있고, 7월에 익는다. 열대지방과 극지방을 제외한 전세계에 분포하고, 한반도 모든 지역의 연못이나, 강가, 호수, 연못, 늪에서 자란다. 유사종으로는 부들이 있다.큰잎부들 [Broad-..

애기부들(Typha angustifolia)ㅡ부들과

애기부들 요약 외떡잎식물 부들목 부들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ypha angustifolia 연못가나 강가의 얕은 물 속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벋는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1.5∼2m이다. 잎은 길이 80∼130cm의 줄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두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밑 부분이 잎집이 되어 줄기를 감싼다. 꽃은 6∼7월에 피고 줄기 윗부분에 원기둥 모양의 육수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한 줄기에 2개의 꽃차례가 층을 이루며 달리는데, 수꽃은 위쪽의 꽃차례에 달리고, 암꽃은 아래쪽의 꽃차례에 달리며, 양 꽃차례 중간에 꽃이 달리지 않는 부분이 있다. 꽃차례 밑에 포가 2∼3개 있으나 곧 떨어진다. 꽃에는 화피가 없고 밑 부분에 흰색 털이 있다. 수꽃은 3개의 꽃밥이 있고 화분이 황색이며, ..

꼬마부들(Typha laxmanni)ㅡ부들과

꼬마부들 [ Slender cattail ] 요약 외떡잎식물 부들목 부들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ypha laxmanni 부들 또는 애기부들에 비해 암꽃이삭이 작다는 뜻의 이름이다.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 80~130㎝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선형이며, 도톰하고 끝은 둔하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속은 스펀지 구조로 되어 있다. 길이는 40~90㎝, 폭은 0.2~0.6㎝이다. 밑부분이 잎집으로 되어 줄기를 감싼다. 꽃은 6~7월에 줄기 끝에 황갈색으로 피며, 암수한포기이고, 기둥 모양의 육수꽃차례를 이룬다. 수꽃이삭은 길이가 8~14㎝이고 위쪽에 달린다. 암꽃이삭은 길이가 3~6㎝로 짧고 아래쪽에 달리며, 수꽃이삭과 2~3㎝의 간격을 두고 떨어져 있다. 꽃은 화피가 없고 수염 같은 털이 아래쪽에 있다...

정향풀(Amsonia elliptica)ㅡ협죽도과

정향풀 [ 丁香─ ] 요약 쌍떡잎식물 용담목 협죽도과의 여러해살이풀. 바닷가 풀밭에서 자란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고 높이 40∼80cm이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에서는 마주나고 바소꼴이다. 잎자루가 거의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월에 피고 하늘색이며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끝이 뾰족하다. 화관 통부는 길이 8mm이며 갈래조각은 통부와 길이가 비슷하다. 수술은 5개이고 통부에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골돌과이고 길이 5∼6cm로서 털이 없으며, 종자는 검은 갈색의 긴 타원형이다. 꽃이 피었을 때 옆에서 보면 '丁'자 비슷하게 보이므로 정향나무에 대하여 정향풀이라고 한다. 한국(완도·대청도)·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며 멸..

개정향풀(Apocynum lancifolium)ㅡ협죽도과

개정향풀 요약 쌍떡잎식물 용담목 협죽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Apocynum lancifolium 중부 이북 지방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40∼80cm로 흰색이 돌며 뿌리줄기는 목질이다. 잎은 바소꼴 또는 타원형으로 줄기에서는 어긋나지만 가지에서는 마주난다. 잎자루는 2mm 정도로 짧고 타원형이다. 6월에 자주색 꽃이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피며, 작은꽃대와 꽃받침에는 잔털이 난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바소꼴이며 희고 막질이다. 화관은 대롱 부위가 길이 3.5 mm이고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진다. 씨에는 머리카락같은 털이 난다. 충청북도, 황해도, 평안남도에 분포한다. 개정향풀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참기생꽃(Trientalis europaea L.)ㅡ앵초과

참기생꽃 쌍자엽식물 앵초과 기생꽃속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rientalis europaea L. 분포 한국(강원도 속초시, 인제군, 정선군, 태백시, 북부 고지대), 북반구에 넓게 분포 특징 잎 잎은 얇고 넓은 거꿀피침모양, 피침형,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며 길이 2-7cm, 나비 1-2.5cm로서 끝이 뾰족하거나 다소 둔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직접 원줄기에 달리며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다. 꽃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1.5-2cm로서 백색이며 1~2개의 화경은 길이 2-3cm로서 끝에 1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7개로서 좁은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꽃부리는 7개로 깊게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지고 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수술은 7개이다. 열매 삭과는 둥글며 지름 2.5-3m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