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의 野生花

눈양지꽃(Potentilla egeeii var. groenlandica)ㅡ장미과

라파엘/표종환 2023. 2. 8. 11:41

눈양지꽃

요약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Potentilla egeeii var. groenlandica

 

 

누운양지꽃이라고도 한다. 바닷가의 습지에서 자란다. 가는 기는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는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1회 깃꼴겹잎이고 길이가 10∼40cm이며 작은잎이 13∼19개이다. 작은잎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2∼5cm, 폭이 7∼20mm이며, 뒷면은 흰색 솜털이 있어 흰빛을 띠며 맥 위에 비단 같은 긴 털이 있다. 잎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기는줄기에서 나온 잎은 작고, 잎자루에 붙어 있는 턱잎은 건조한 막질(: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다. 꽃은 8월에는 노란 색으로 피고 기는줄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작은꽃자루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2∼3cm이고, 꽃받침조각은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의 삼각형이며 길이가 4∼6mm이다.

꽃받침 겉에는 덧꽃받침이 있는데, 넓은 바소 모양이고 길이가 꽃받침보다 짧다. 꽃잎은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암술대는 길이가 2mm이다. 열매는 수과로 편평하고 넓으며 뒷면이 둥글다. 한국(강원·함남·함북)·일본·사할린·캄차카 반도·북아메리카에 분포한다.눈양지꽃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