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蘭). 난초

개잠자리난초(Habenaria cruciformis)ㅡ난초과

라파엘/표종환 2023. 1. 9. 20:16

개잠자리난초

[ Cruciform habenaria ]

요약 외떡잎식물 미종자목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Habenaria cruciformis

 

 

잠자리난초와 유사하다는 뜻의 이름이다.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 25~80㎝이다. 땅 속에 달걀형 또는 구형의 덩이줄기가 있으며, 뿌리는 가늘고 육질이다.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선형이며, 5~7개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줄기를 감싼다. 길이는 10~23㎝, 폭은 0.3~0.6㎝이다.

꽃은 6~8월에 줄기 끝에 흰색으로 피며, 5~25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는 피침형이다. 꽃의 위쪽을 덮는 등꽃받침은 달걀형이고 곧게 서며, 오목하다. 양쪽 갈래의 곁꽃받침은 뒤로 젖혀져 씨방에 닿는다. 양쪽 갈래의 곁꽃잎은 아래쪽에 짧은 톱니가 있다. 아래쪽의 입술꽃잎은 연녹색이며, 깊게 3개로 갈라진 십자 모양이고 씨방 쪽으로 굽는다. 입술꽃잎의 가운데 갈래는 선형이고 끝이 약간 갈라지며, 곁갈래는 끝이 술처럼 갈라진다. 꿀주머니의 길이는 1.2~1.5㎝이고 끝이 뭉툭하다.

열매는 여러 개의 방에서 튀어나오는 삭과()이고, 타원형이다.

개잠자리난초는 잠자리난초와 비교할 때, 아래쪽의 입술꽃잎이 씨방 쪽으로 활처럼 구부러지며, 꿀주머니가 짧고 끝이 둥글게 부푼 점이 다르다. 두 종의 중간종으로 보이는 것도 발견되는데, 아래쪽의 입술꽃잎이 씨방 쪽으로 구부러진 점은 개잠자리난초를 닮았으나 꿀주머니가 긴 점은 잠자리난초를 닮은 것도 발견된다. 개잠자리난초 [Cruciform habenaria]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12/08/10  영월 장릉

                                                                                                            2011/08/13  영월   장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