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의 園藝花

꽃양배추(Cauliflower)ㅡ겨자과

라파엘/표종환 2022. 12. 7. 16:58

꽃양배추cauliflower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의 한두해살이풀

 

유럽 원산의 관상용 양배추. 가을~겨울에 잎은 황~적색의 물이 들어 이를 관상함.

꽃양배추의 생리생태

관상용 꽃양배추(Brassica oleracea var. acephala)는 채소의 꽃양배추(영명 : broccoli 또는 cauliflower)와 비슷한 것으로 이것의 영명은 ornamental kale 또는 ornamental cabbage라고도 한다. 전자는 잎 모양이 축면계통을, 후자는 환엽계 품종을 말하기도 하며 모두 식용이 가능하다. 원산지는 북유럽이고 초여름에 파종하는 일년초로서 배추과(Cruciferae)에 속하며 평분()에 모아심기 하는 재료로 사용하는 외에 비교적 화단용 소재가 적은 가을부터 초겨울까지 화단식물로 이용되고 있다.

꽃양배추는 10월 중순부터 12월 말(남부지방은 이듬해 1월까지도 가능)까지 화단을 장식하고 다른 일년초보다 내한성이 강하며 초장은 대부분 30cm이상을 넘지 않는다. 양배추에 가까운 생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생육적온은 10~20℃이다. 5℃이하에서는 생육이 멈추고 -10℃이하에서는 동해를 받는 경향이 있다. 꽃눈은 저온에서 분화되고 장일 조건하에서 발육이 촉진된다. 잎의 색은 진분홍색, 분홍색, 적색 및 유백색 등으로 저온이 되면서 색깔이 나타나고 백색 품종이 다른색보다 내한성이 약한 것이 일반적이다.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잎이 착색되는데 파종이 늦으면 작은 포기에서도 착색하게 된다. 따라서 큰 포기()를 원한다면 일찍 파종하고 작은 포기를 원하면 늦게 파종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꽃양배추 (농식품백과사전)

 

2012/11/17  서울

 

 

 

2013/01/008 서울

 

2005/05/08  한강 공원

 

 

                                                                  2007/04/26  서울

 

                                                          2022/12/02   서울식물원 온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