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의 野生花

인가목(Rosa acicularis)ㅡ장미과

라파엘/표종환 2022. 6. 6. 22:44

인가목

[ Prickly rose , ]

요약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인가목 [Prickly rose, 人伽木]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한자로 인가목()이라고 하나, 이름에 대한 정확한 유래는 알려진 바 없다. 높은 산이나 고지대의 숲에서 자라며, 잎이 지는 떨기나무(낙엽관목)이다. 높이는 2~3m이다. 나무껍질은 갈색이고 바늘 모양의 가시가 빽빽하게 덮인다. 겨울눈은 달걀형이고 적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깃꼴겹잎(우상복엽)이다. 작은잎(소엽)은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3~9개가 달리며, 길이는 3~5㎝, 폭은 1.5~2.5㎝이다. 끝은 둥글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뒷면과 엽축에 가시와 함께 잔털과 샘털이 있다. 턱잎은 잎자루에 붙고 가장자리에 샘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가지 끝에 1~3개가 홍자색 또는 연한 홍자색으로 핀다. 드물게 흰색으로 피는 것도 있다. 꽃자루는 3~5㎝이다. 꽃차례의 축과 꽃자루와 꽃받침조각의 겉면에 잔털과 샘털이 빽빽하게 덮이지만 거의 없는 것도 있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이고 꼬리처럼 길다. 꽃의 지름은 3.5~5㎝이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끝이 둥글거나 오목하다. 수술은 여러 개이고 꽃잎보다 짧다.

열매는 꽃턱과 꽃받침이 항아리 모양으로 발달하는 장미과()이고 8~9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길이는 2~2㎝이고 긴 타원형이며, 꽃받침조각이 남는다. 그 안에 든 수과()는 달걀형이고 긴 털이 있다.

인가목은 붉은인가목이나 생열귀나무와 비교할 때, 열매가 긴 타원형이고 열매자루가 길며, 꽃받침조각이 꽃잎보다 길게 나오는 점이 다르다. 형태적인 변이가 매우 심한 종이어서 학자에 따라 붉은인가목을 인가목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인가목 [Prickly rose, 人伽木]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22/06/04 평창